본문 바로가기
그뤠잇경제이슈/부동산

GTX-A 운정중앙 서울역 구간 배차간격 요금

by 위캔비그뤠잇 2024. 12. 27.
반응형

GTX-A 운정중앙 서울역 구간 개통 소식 정리합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열차 GTX-A노선 열차의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12월 28일 정식 개통합니다. GTX-A노선 서북부 개통을 기다린 분들이 정말 많으실텐데요. GTX-A 경로 배차간격 요금 등 기본 정보 정리해두겠습니다.

 

 

GTX-A 운정중앙 서울역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12월 28일부터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공식 운행을 시작합니다. 1시간 이상 소요되던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거리가 이제 약 20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교통이 가장 문제라고 지적받던 경기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이라는기대감이 큽니다.

 

GTX-A노선은 지난 3월말에 수서~동탄 구간이 먼저 개통되었고, 이번에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이 두 번째로 개통됩니다. 총 길이는 32.3km이고 운정중앙-킨텍스-대곡-창릉-연신내-서울역 경로인데, 이번에는 우선 운정중앙역에서 출발해 킨텍스역, 연신내역, 대곡역까지 개통됩니다. 연신내역과 대곡역 사이에 있는 창릉역은 2025년 초에 착공 예정입니다. 3기 신도기 창릉지구 설정으로 축가된 역이기 때문입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배차간격

GTX-A 운정중앙~서울역 배차간격은 약 10분입니다. 열차 7개를 편성해서 하루 편도 112회, 왕복 224회 운행되는데요. 개통 시점에는 일단 배차간격 10분으로 운행되고점차 열차를 추가 투입해서 배차간격을 줄여나간다는 방침입니다. 당초에는 출퇴근 시간만이라도 배차간격을 6분대로 줄일 예정이었으나, 개통 초기 여러 안정화 작업을 위해 10분 일괄 적용되었습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운영시간은 아침 5시30분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입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요금

GTX-A 운정중앙~서울역 요금은 지난 3월 앞서 개통했던 수서~동탄 구간과 동일하게 책정됐습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기본요금 3200원에 이동거리 10km 초과시 5km마다 250원의 거리요금이 추가됩니다. 이렇게 계산하면 최장거리인 파주 운정에서 서울역까지 요금은 4450원입니다. K-패스 사용하면 3560원이 적용됩니다.

 

☞ K-패스 안내 바로 가기 : https://korea-pass.kr/

 

 

GTX-A 운정중앙~서울역 환승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은 환승에 신경을 많이 썼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애초에 승강장 대부분이 지하 50km 넘는 곳에 있어서 역마다 고속 엘리베이터를 곳곳에 설치하였고, 서울역과 대곡역은 환승이 가능하게 했습니다. 서울역의 경우 GTX-A노선에 서울지하철 1,4호선, 공항철도 등 총 6개 노선이 이용 가능합니다. 대곡역도 서울지하철 3호선, 경읭중앙선, 교외선 이용이 가능합니다.

 

 

GTX-A 운정중앙 버스노선

특히 파주 내에서도 운정중앙역으로 버스 노선을 확충했습니다. 운정중앙역은 지하 1층에 복합환승센터 버스정류장이 있는데요. 파주 전 지역으로 운행되는 12개 버스 노선이 정차합니다.

 

 

맺음말

오늘은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개통 소식과 함께 해당 구간 배차간격 요금 등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GTX 운정중앙역 버스노선은 별도로 포스팅에 정리하겠습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역 구간 개통으로 인해 경기 서북부 교통이 획기적으로 개선되길 희망합니다. GTX-A 운정지구에서 이용하시는 분들의 서울접근성 확대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GTX 운정중앙역 버스노선 정리, 마을버스 시내버스 신설 증설

 

GTX 운정중앙역 버스노선 정리, 마을버스 시내버스 신설 증설

GTX 운정중앙역 버스노선 정리해드립니다. GTX-A 운정중앙~서울 구간이 개통되어 본격적인 운행이 시작되었는데요. 파주에서 서울역까지 단시간 진입이 가능해진 만큼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wecanbegreat.tistory.com

 

반응형